서버 os 선택하기
서버 선택하기
나는 서버를 돌리기 시작한 이유가 “스마트폰이 판치는 세상에 집밖에서도 동영상을 원활히 보고 싶다!” 였다. 그리하여 듀얼코어에 xp가 깔려있던 만원에 팔아도 안팔릴 노트북을 24시간 켜 놓으며 (조용하고 전기도 덜먹겠지? 라는 근거 없는 믿음으로) 필요할 때 마다 원격으로 동영상을 다운 받거나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길 원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윈도우 os다. 익숙하고 좀느리지만 프로그램도 많고 원격도 잘 지원되고 무엇보다 윈도우에서만 실행 가능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돌리기에 쉽다는 장점이 있었다. (리눅스에서 윈도우 프로그램 돌리기는 불가능하지 않지만 여유롭지도 않았다.)
지금은 그 노트북에 별의 별 서버를 돌리고 있어 아쉬운 부분도 있다. 예를 들어 너무 구형이라 도커가 돌아가지 않는다. 그러나 나같은 고대 유물을 재활용하는 사람 아니고서는 도커 정도는 돌릴 방도가 있을 것 같아서 왼만하면 윈도우 os를 추천한다.
그. 러. 나.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윈도우 10은 유료 라는 최대의 단점이 있다. 물론 체험판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그럴경우 라이선스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다. 또한 나처럼 집에서 편의 시설을 만드는 용도면 모르겠지만 회사 서버를 돌리기 위해 배우는 경우 유료인 윈도우 보다 무료인 리눅스를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수십만원 짜리 윈도우 서버를 구매할 돈으로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해 사용한다면 회사도 좋아할거고 서버 돌리는 사람도 더 수월 하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정리하자만 서버 os 선택 기준은
윈도우 선택
- 집에서 내 주위 사람만 사용할 용도로 쓰겠고 윈도우 설치가 가능하다면
- 비용적 여유가 있고 명령어 치는데 익숙하지 않은 평범한 사람이라면
리눅스 선택
- 특정 기능만 사용하고 좀 더 널리 서버를 전파하겠으며 나중에 이력서에 한줄 더 넣고 싶으면
- 돈도 없고 서버로 특별한거 돌리지도 않을 거고 택스트로 일일이 명령 치는게 귀찮지 않은 사람이라면
앞으로 설치할 모든 프로그램은 인터넷에서 비용지불 없이 구할 수 있고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다.
참고로 윈도우에 도커 나 아직 개발중이라 에러 뿜뿜 중이지만 쓸만하다고 느끼는 WSL 를 사용한다면 윈도우에서 리눅스 시스템을 충분히 돌릴 수 있기 때문에 리눅스 공부하기엔 윈도우 만으로도 충분! 하다.
개인적으론 윈도우 추천!!